DGIST의 제어팀과 센싱팀이 함께 자율주행을 위한 센서융합기반 환경인식기술 및 플랫폼 개발과 운전자의 상태에 따라 Semi-Autonomous Vehicle 효율적으로 상호작용하는 고안전 Partnership Driving 핵심기술을 개발. 자율주행제어에 대한 운전자 반응분석을 통한 Semi-Autonomous Vehicle 상용화 기술 글로벌 선도를 목표.
* 운전자와 Semi-Autonomous Vehicle간의 상호작용 연구를 위한 차량구축 - 운전자 조작 우선제어(Override Control)기반 조향 및 페달 제어 기술개발 - 융합센서기술기반 Intreactive Semi-Autonomous Vehicle (iSAVE) 구축 - 융합센싱기반 주행환경인식 기술개발
* 주변상황인식기술을 이용한 운전부하추정 기술개발 - 주행환경(주변차량, 전방차량 거리 등)에 의한 운전부하 추정 알고리즘 개발
* Interactive Semi-Autonomous Vehicle과 운전자의 상호작용 기술개발 - 자율주행에 대한 운전자 반응 연구 - 파트너쉽 드라이빙을 위한 Vehicle-Driver Interaction 알고리즘 개발
운전자 분산방지를 위한 음파 이용 신개념 UI개발 Distraction and Usability Assessment for In-Vehicle Acoustic User Interaction Systems
운전 중 기기조작에 따른 주의분산을 방지하기 위하여 개발된 음파 이용 신개념 UI의 성능과 효과를 객관적으로 평가. 특히, 인지부하 저감 효과를 정량적으로 평가하기 위하여, 주행패턴 같은 객관적 성능지표를 제시
* HMI기기를 조작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주의분산 정도를 정량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운전행동변수를 종합적으로 비교분석하여 주요 변수들을 선정 * 운전자 특성을 반영하여 음파이용 UI 평가 시스템을 개발 * 운전수행도(속도유지능력, 차선유지능력, 조향능력 등), 생체반응(심박수 등), 시선위치(시선분포 등)의 주요 측정 변수들을 종합적으로 고려
그린 드라이브 스마트 제어시스템 기반기술개발 Analysis of On-Road Driving Behavior to Improve Fuel Efficiency
Sponsor:Ministry of Trade, Industry & Energy (산업통상자원부) Funding period:Jun. 2010 ~ May. 2015
차량 연비를 향상시키기 위해 차량 및 도로/교통 정보를 활용하여 능동적으로 차량 주행을 제어하고 운전자의 운전효율 향상을 지원하는 그린드라이브 스마트 주행제어시스템 기반기술 개발을 목표로 하며, 도로 및 교통 정보 수집과 활용 기반, 운전 효율 향상을 위한 운전자 지원 기반, 그린드라이브 시스템 성능 평가 및 검증 기반의 기술. “운전효율향상을 위한 운전자 지원기술” 수행
* 차량 연비를 향상시키기 위하여 운전행동-연비의 상관관계를 분석하고, 운전자의 운전효율 향상을 지원하는 운전 정보 제공 시스템 기반 기술을 개발 - 운전행동-연비특석 분석을 위한 필드실험차량 구축(내연기관, HEV) - 운전행동-연비특성 분석을 위한 실차필드실험 수행(내연기관, HEV) - 운전행동-연비특성 분석 DB 구축(내연기관, HEV) - 스마트폰 기반의 운전행동-연비 모니터링 및 그린드라이브 지원시스템 개발 - 스마트폰 기반의 그린드라이브 지원시스템 검증을 위한 실차필드실험 수행
안전복지기반 기술개발 Development of a real-time Driver Arousal Monitoring system
Sponsor: Ministry of Science, ICT and Future Planning (교육과학기술부)
Funding period:Jan. 1, 2009 – Dec. 31, 2014
Detecting driver’s state using physiological signals such as heart rate variability, skin temperature, and so on.
공공안전복지 기반기술개발과제무자각 측정타입 생체신호의 송수신 기술개발, 생체신호를 이용한 인체상태 및 징후감지 인터페이스 개발, 인체이상징후 감지 인터페이스 프로토타입 기술 개발
* 위치인식 및 이동환경 모니터링 기술 개발 - 장애인 및 고령자 특성에 따른 이동 환경 모니터링 분석 및 시스템 개발 * 무자각 생체정보 감지 및 인체상태 추정기술 개발 - 무작각 생체정보(Heart Rate) 감지 모듈 제작 및 생체신호측정 센서 개발 - Heart Rate 및 Skin Conductance Level 기반 인체상태 추정기술 * 생체신호 인터페이스 및 송수신 기술 개발 * 인체 이상 징후 감지 시스템 Prototype 제작 및 인체 적용 성능평가 * 인체 이상 징후 감지 시스템 상용화 제품 개발 - 인체적용을 위한 개인화 기술 및 알고리즘 구현 - 무자각 측정 타입 생체 신호의 송수신 Protocol 기술 테스트 - 실차 주행 실험을 통한 인체 적용 성능 평가
MIT(AgeLab)-DGIST Collaborative Research [Phase I]
The development of a baseline sample of simulated driving behavior for US & Korean drivers
Funding Period: Aug. 2006 – July 2008
Cross-cultural comparisons on US and Korean drivers’ behaviors under simulated driving environment [Phase II]
Developing methods of assessing visual distraction using instrumented vehicle studies and driving simulation
Funding Period:Jan. 2009 – Dec. 2010
[Phase III] Review of current literature on real-time detection of driver physiology Funding Period:Jun. 1, 2011 – Dec. 31, 2011
고령 운전자를 위한 운전부주의 저감기술개발 Technology for Mitigating the Older Driver`s Driving Inattention
Sponsor:Ministry of Science, ICT and Future Planning (교육과학기술부)
Funding period:Jan. 1, 2006 – Dec. 31, 2010
(Organizations: DGIST, Embed LTD. (UK))
On-road and simulated driving study
Older & younger driver`s behavioral differences under cognitive workload
Development of real-time driver state estimation system using driving performance metrics
고령친화 HMI평가시스템 개발을 위한 운전행동변수 특성 분석
Analysis of behavioral measures to develop an HMI assessment system for senior drivers
운전자의 운전 중 2차 작업수행도, 운전수행도 및 운전 행동 변화를 운전 시뮬레이터를 통하여 난이도에 따라 가장 민감하고 정확하게 반응하는 운전행동변수를 분석하고, 안전운전 능력 저하가 발생된다고 판단되는 연령대별 기준치를 제시하여 HMI 평가를 위한 가이드라인을 작성
고신뢰 협업개발을 위한 모델기반 차량HMI 설계 도구 개발
Strategic planning for smart LCD IP cluster for intelligent vehicle
Sponsor:Ministry of Trade, Industry & Energy (산업통상자원부) Funding period:July. 2014 ~ Dec. 2014
모델기반의 차량의 HMI설계도구는 차세대 스마트 자동차 시대의 글로벌 경쟁력 확보 유지를 위한 필수 핵심기술로, 세계 자동차 관련 업체는 이러한 추세에 발맞추어 제품을 기획, 사업화를 추진하고 있으며 이에 본 과제는 이러한 트렌드에 맞춰 고신뢰 협업 개발을 위한 모델기반 차량 HMI 설계도구를 개발을 목표로 함